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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한령·북핵' 위기 속 올해 관광적자 사상 최대 17조 예상"관광공사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하반기 대책회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THAAD) 도입에 관한 한-중 갈등으로 중국인 관광객 급감과 내국인의 해외여행 급증 탓에 본격직인 여름휴가 시즌에도 불구하고 2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이 한적한 보습을 보이고 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 배치에 따른 중국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 이른바 '금한령'  여파와 북한 핵미사일 위협 영향으로 올해 관광수지가 사상 최대 규모인 150억달러(약 17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전날 오후 4시 열린 32개 해외지사 및 10개 국내지사 합동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하반기 인바운드(외국관광객 유치) 마케팅 대책 화상회의’에서 올해 방한객 수는 전년보다 27%(468만명) 감소한 1256만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중국 정부의 금한령 조치 이후 방한 중국인 감소 비율은 전년동기 대비 약 70%에 이르고, 최근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로 방한관광 수요 감소세가 전 시장으로 빠르게 확산 중이다.

중국에 이어 '제2 방한시장'인 일본의 후지TV FNN 방송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북한에 대해 ‘불안감을 느낀다’고 대답한 비율이 92.1%에 달하는 등 방한수요 위축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창수 관광공사 사장은 "내국인 출국자수가 외국인 입국자수의 2배를 넘는 기형적 상황이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 이후 다시 10년 만에 재현될 것이 확실시된다”고 우려했다.

"더구나 최근 10년간 확대된 우리나라의 관광시장 규모를 감안할 때 같은 2배수임에도 불구, 2007년 당시에는 출입국자간 수치 차이가 690만명 수준이었다면 올해는 그 격차가 약 1400만명으로 2배 이상이며, 관광수지 적자폭 또한 2007년 108억 달러에서 금년에는 사상최대 금액인 150억 달러로 추정된다”는 진단이 이어졌다.

관광공사 제공 / News1

관광공사는 이에 따라 △시장다변화 지속적 추진 △질적 성장으로 마케팅 전환 △중국·일본시장 조기 회복 △개별관광객(FIT) 전방위 유치 △평창올림픽 성공개최 지원 등 5대 전략과 시장별 대책을 수립했다.

관광공사는 중국관광객 급감에 따른 대응을 위해 '여행으로 대한민국을 응원하자' 특별 광고캠페인, '여행주간'을 중심으로 한 국내관광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올 하반기에도 '가을여행주간'(10월21일~11월5일)과 연계해 지방자치단체·지방관광공사(RTO)와 함께 휴가활성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복합위기에 따른 장기침체 우려 속에 관광공사는 기존 ‘시장다변화 전략’에 더욱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그 이로한으로 방한객이 증가하는 성장시장에 대한 특별사업이 추진된다.

올해 29%의 성장을 기록한 베트남은 ‘베트남 여성의 날'(10월20일)을 전후해 한국상품 특별 판촉을 진행하고, 대만과 러시아는 각각의 2선 도시 대만 남부 까오슝과 사할린 등 극동 러시아 시장 개척 사업을 하반기에 집중 추진한다. 또 올 상반기 개소 이후 방한객 증가 호조세를 나타내는 카자흐스탄 및 몽골은 각각 문화관광대전, 문화관광주간 등 소비자행사로 그 확장세를 이어간다.

관광공사는 ‘중국·일본 시장 피해 최소화 및 회복기반 조성’ 계획도 마련했다. 중국은 방한관광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한·중 수교 25주년 기념 대규모 옥외광고를 실시하고, 150 여개 국내외 업계가 공동 참여한 중국 FIT 유치 프로모션을 통해 비자센터 내 ‘찾아가는 관광안내소’, '개인별 수하물 배송' 등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을 하반기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강원 속초시 속초항국제여객터미널 앞에서 일본 관광객을 위해 열린 ‘속초항 크루즈 관광객 환영행사’ 모습.

일본시장은 최대 여행박람회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 2017’ 대규모 참가 및 '톱 10' 여행사 사장단 초청사업으로 방한 붐을 조성한다. 또 최근 증가추세인 욜로(YOLO, 나홀로 여행객을 대상으로 ‘혼밥·혼술’ 정보, 젊은 여성 대상으로는 ‘스몰 럭셔리(Small Luxury, 소소한 사치) 31' 소재 발굴과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관광공사는 현 위기를 ‘질적 성장을 기할 마케팅 패러다임의 전환’ 기회로 보고 외국인의 1인당 지출금액 확대, 국내 체재기간 연장 및 지방관광 활성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하반기에는 대표적 고부가 콘텐츠인 ‘의료웰니스관광대전'(UAE) 및 세계적인 럭셔리관광상품 바이어 5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KLTM 2017'을 개최한다.

아울러 국제럭셔리관광박람회(ILTM, 12월4~7일, 프랑스 깐느)에 참가한다. 이외에 방한객 대상 3박 숙박 시 1박을 무료로 제공하는 ‘3+1’ 체류연장 캠페인(홍콩)이 추진되며 국내 10개 거점관광지의 프리미엄 지방관광상품 ‘글로컬’ 판촉활동을 통해 지방관광을 촉진시킨다.  

지난해 말 관광공사가 실시한 ‘방한 FIT 여행수요 조사’에 따르면 방한한 개별관광객의 35%만이 관광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나, FIT 관광편의 증진이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FIT 온라인 포털사이트’를 오는 11월 오픈해 코스정보 제공 및 관광상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방한 FIT가 지방여행에서 겪는 언어·교통·숙박·음식 등 관광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과 관광을 융합한 ‘통합관광플랫폼 기반의 관광편의서비스’를 올해말부터 순차적으로 개설해 평창올림픽 개최 전까지 서비스를 완료할 예정이다.

평창올림픽 홍보 행사 모습.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 제공)2017.7.24

2018 평창올림픽에 대한 해외홍보도 확대한다. 글로벌 광고캠페인 ‘한국에서 나를 기다린다'(I am waiting for me in Korea)는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2018명을 한정 모집한 후 3D 프린터 기술을  활용한 피규어(실물 모형) 응원단을 구성, 내년까지 온오프라인 홍보를 이어간다.

공식티켓판매대행사(ATR)·국내외언론사·여행사 릴레이 초청 팸투어를 통해 올림픽 관광상품 개발 및 모객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한다. 특히 KTX를 포함해 서울, 부산 등 시티투어 버스 서비스를 포괄하는 ‘평창코레일패스’를 오는 10월부터 출시해 FIT 대상 교통 개선현황을 홍보하고 연계 관광지 추가방문 유도로 부가가치 창출에 힘쓸 계획이다. 

안덕수 관광공사 국제관광전략실장은 “현재의 복합위기는 외부요인에 취약한 관광산업의 특성을 극명하게 드러낸 예로, 현재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조기 회복, 특히 성공적인 평창올림픽 개최를 위해 공사, 지자체·RTO, 업계 및 학계가 함께 역량을 모아 강력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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