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 자동차
“서울 지하철 5‧9호선 김포연장 추진”홍철호 의원, 2개 노선 동시 ‘단일 플랫폼’추진 계획 발표
홍철호 국회의원

서울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을 동시에 김포로 연장하기 위한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자유한국당 홍철호(김포시을) 국회의원은 10일 김포시 구래동 자신의 사무소에서 5호선·9호선을 동시에 김포로 연장하고 이와 연계한 신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계획을 밝혔다.

홍 의원의 계획은 5호선과 9호선을 동시 ‘단일 플랫폼’으로 연장(총 25.25㎞ 규모)하고 두 노선의 차량기지를 김포 양촌읍 누산리 일원에 조성한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이와 관련 “서울 5호선 노선을 연장하는 것만으론 경제적 타당성(B/C 편익비용)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며 “김포에 2개 노선의 차량기지를 함께 조성하면 서울의 차량기지 개발이익으로 B/C값이 1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이는 방화와 개화차량기지를 같이 개발하면 총 1조 6000억원의 개발이익이 B/C값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이라면서 “동시에 사업 추진하면 명분까지 갖출 수 있다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평”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누산리 일대에 4만 5000평(15만㎡)규모의 종합운동장이 건립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인천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누산리까지 이어지는 ‘5호선·9호선 동시 연장노선안’은 절대적인 경제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의 지하철 노선은 풍무동 유현사거리와 인천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한강신도시 장기동에서 김포도시철도와 환승하게 하고 양촌읍 누산리까지 가는 계획이다.

홍 의원은 누산리에 건설이 예상되는 종합운동장의 지상 및 지하에 대규모 환승주차장까지 조성해 김포 최북부 월곶면, 하성면과 통진읍의 주민들까지도 도시철도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5호선·9호선과 연계한 사업 타당성과 경제성을 극대화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양촌읍과 하성면 일대에 약 284만평의 규모로 스마트팩토리, 4차 산업 R&D 인프라, IT Complex, 상업 및 주거 지역 등이 포함된 타운조성을 통해 경제성을 극대화 하겠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김포시민들이 9호선 또는 5호선을 타고 서울시내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김포의 100년 미래와 통일 대한민국 시대의 희망적인 청사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시장 및 지방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정당과 이념을 떠나 명품 교통 및 산업 도시 김포를 만들기 위해 이번 계획에 초당적으로 협심하고 협력해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고기석 기자  koks7@daum.net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기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