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사회일반
애니밀러, “기본소득 정의‧평화‧복지의 새로운 시대 이끌 것”‘2019 기본소득 박람회’ 국제컨퍼런스 첫날인 29일 기조연설
Anne_Miller(제공=경기연구원)

영국 시민소득트러스트 의장인 애니밀러(Annie Miller)가 ‘2019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 국제컨퍼런스 기조연설을 통해 ‘정의’, ‘공정’, ‘평화’, ‘자유’, ‘복지’ 등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 건설을 위한 기본소득 도입의 필요성과 기본소득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26일 경기도에 따르면 애니밀러는 ‘비전에서 현실로 : 정의, 평화, 복지의 새로운 시대’라는 주제로 29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국제컨퍼런스에서 첫 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애니밀러는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기본소득이야말로 ▲정의(Justice) ▲공정(Fairness) ▲해방(Liberty) ▲복지(Welfare) 등의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힐 예정이다.

애니밀러는 근거로 기본소득이 ▲해방 ▲소득보장과 웰빙(Well-Being) ▲공정하고 포용적인 사회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노동시장 ▲행정시스템 간소화 등 ‘우리사회의 5가지 변화’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기본소득이 인간에게 ‘재정적 안정’과 ‘시간적 여유’를 제공하고, ‘소득 불평등 해소’와 ‘노동시장 유연화’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행정시스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의’, ‘평화’, ‘복지’ 등 존엄한 가치가 존중되는 사회를 구현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이웃은 물론 원수까지도 사랑하라’는 기독교의 가르침과 불교가 강조하는 ‘자비(慈悲)’, 타인도 축복을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 등 ‘깊은 인류애(Humanity)’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당부도 함께 한다.

이밖에도 그는 ▲왜 부자들에게도 기본소득을 지급해야 하는지 ▲왜 무상으로 지급해야 하는지 ▲기본소득의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모든 사람이 일하는 것을 그만두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지 등 ‘기본소득’을 둘러싼 쟁점들에 대한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애니밀러는 기본소득지구네트워크(BIEN)를 설립한 것은 물론 기본소득에 관한 연구 및 논의의 흐름을 이끌어 온 기본소득분야의 선구자이자 세계적인 권위자 중 한 사람”이라며 “국제컨퍼런스에 참가하는 국내·외 전문가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만한 기조연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애니밀러는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의 해리엇-와트 대학에서 경제학, 수학, 계량경제학을 가르쳐 온 경제학자이자 기본소득 분야의 세계최고 권위자 중 한사람이다.

지난 2017년 ‘기본소득 핸드북’이라는 저서를 출간했으며, 현재 ‘기본소득 포켓북’을 집필 중이다.

권오준 기자  dw4467@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오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