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경기
파주시, 별난독서캠핑 국민디자인단 행안부 장관상 수상
파주시청

파주시는 24일 이화여대 삼성교육문화관에서 열린 ‘2017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 ‘별난독서캠핑 국민디자인단’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민디자인단은 공공서비스를 개발·발전시키는 국민참여형 정책모형으로 파주시는 폐교를 활용한 별난독서캠핑장의 2층 활용과 주민과의 상생 아이디어 논의를 위해 국민디자인단을 구성·운영했다.

별난독서캠핑 국민디자인단은 정책수요자인 캠핑객과 주민대표인 이장을 비롯해 독서전문가, 서비스디자이너, 공무원 등 10명의 참여자들이 총 10회에 걸쳐 현장체험, 심층인터뷰, 워크숍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아이디어로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가변공간 조성 ▲마을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생태체험공간 조성 ▲포토존설치를 통한 열린 도서관 만들기 ▲이용자편의를 위한 도서사전예약제 등이다.

시는 최종 도출된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지난 9월 주민설명회를 가졌고 현장심사를 통해 지원받은 특별교부세 1억원과 내년도 예산을 추가 확보해 2층 리모델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국민디자인단 활동을 통해 시민과 캠핑객이 원하는 캠핑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에는 자체적으로 ‘파주 시민디자인단’을 운영해 시민이 공공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기석 기자  koks7@daum.net

<저작권자 © 뉴스투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기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